상단 이미지
기타
총 : 105건
재생에너지 확대 위해선 시장제도 개편 불가피
등록 : 2019-09-2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구글플러스


국회서 ‘한-EU재생에너지 워크숍’ 개최
재생E 증가 맞춰 추가 예비력 확보 관건
우리나라에서도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가 급속하게 늘고 있지만 계통연계가 안돼 6GW가량 물량이 연결되지 못하고 있다. EU도 재생에너지 확대에 따라 계통문제, 간헐성 문제 등이 불거지고 있지만 시장제도 개선, 보조서비스 확대 등을 통해 이를 극복하고 있다.
재생에너지를 활발하게 늘리고 있는 유럽도 재생에너지 증가에 따른 계통연계 문제와 간헐성 극복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특히 실시간 시장의 확대와 다양한 보조서비스를 개발해 이를 극복하고 있다.
지난 26일 국회에서 열린 ‘한-EU재생에너지 워크숍’에서 유럽의 송전계통 운영사업자 연합체인 ENTSO-e의 마르코 포레스티 정책 및 시장 설계 부장은 “재생에너지 개발 속도보다 계통망을 연결하는 속도가 늦을 수 있기 때문에 전력시장에서 혼잡이 발생할 수 있다”며 “일부 유럽 국가에서 겪고 있는 상황은 변동성이 큰 재생에너지를 계통망에 연결할수록 부하 전체를 커버하는 날이 많아지는데, 재생에너지가 전체 전력 수요보다 많아지면서 계통망 운영에 문제가 발생한다”고 말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전력저장장치와 국가 간 상호연계를 활용한다.
마르코 포레스티 부장은 “재생에너지가 늘어날수록 예비전원이 더 많이 필요하며, 시장에서 가격이 급등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포레스티 부장은 “낮에 재생에너지에서 만들어진 전기를 보관하고 다른 곳에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며 “반대로 저녁에는 급격히 발전량을 늘려야 하는데 이런 상황이 앞으로 자주 벌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변동성 발전이 많아질수록 도매시장에서 가격 변동성이 커지며, 가격급등이 시장에서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포레스티 부장에 따르면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이 50% 이상 되는 덴마크는 수력발전에 99% 의존하는 노르웨이와 연계해 유연성을 확보하고 있다.
또 재생에너지의 변동성에 대응하기 위해 송전망 운영자는 발전량 예측에 대한 정확성, 발전사업자와 연계한 실시간 데이터 공유가 필요하다. 특정지역에서 발전이 많은 것을 예방하기 위해 출력제한 등의 조치도 요구된다.
포레스티 부장은 “2015년 3월 20일 유럽에서 대형 일식이 있었다. 재생에너지 발전에 영향이 컸다. 발전량 변동성이 -7.5GW에서 +12GW까지 늘었으며, 15분 만에 -2.7GW에서 +4.5 GW까지 변한 적이 있다. 변동성 문제는 예외가 아니라 폭풍, 안개 등 다양한 자연현장에 따라 빈번하게 발생하며 대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워크숍에 참석한 유럽연합 에너지총국 파울라 세바로스 콜로마 정책담당관 역시 다양한 시장을 통해 재생에너지의 증가와 변동성을 극복할 것을 주문했다. 콜로마 정책담당관은 “EU시장의 핵심은 제대로 기능하는 전력시장이 재생에너지를 최소 비용으로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최고의 툴”이라고 밝혔다.
콜로마 정책담당관은 “EU는 다양한 시장을 만들기 위해 언번들링(unbundling), 즉 전력망을 수용가, 발전사업자와 분리한 것이 EU의 첫 번째 조치였다”며 “언번들링이 민영화는 아니며 경쟁을 유도하기 위한 조치”라고 말했다.
이어 “시장을 통해 재생에너지가 유입되게 해야 하는데 핵심은 시장이 다양하고 시간대가 달라야 한다”며 “1년 전, 1개월 전 계약시장과 하루 전시장, 재생에너지는 리얼타임(1시간 전) 시장에서 사고팔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기후솔루션과 국회의원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동으로 주최했으며 전영환 홍익대학교 교수(좌장), 정규창 한화 큐셀 파트장, 허진 상명대학교 교수, 하정림 법무법인 태림 변호사 등도 토론자로 참여해 유럽과 달리 수직통합적인 구조를 지닌 한국의 전력시장에서 위와 같은 대책들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 기술적, 법・제도적 개선방안을 제안했다.


☞해당 기사의 원본 바로가기

< 저작권자 ⓒ 전기신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메일 주소를 입력해 주십시오.

(or press ESC or click the overlay)

주소 : 우)08805 서울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2040(남현동 1056-17), 대표전화 : 1899-3838
Copyright 2016 Korea Electric Engineers Association all right reserved,사업자번호:120-82-027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