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이미지
안전소식
총 : 57건
전기안전관리, 디지털 기술 방식 접목…전기재해↓ 안전성↑
등록 : 2023-07-06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구글플러스

산업부, 실시간 전기안전관리 모니터링 시스템 운영 사업장 현장 점검



인력중심의 노동집약적 현장 안전점검 형태의 전기안전관리가 디지털 방식의 상시‧비대면‧원격점검 체계로 전환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옥헌 수소경제정책관이 6일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접목된 전기안전관리 시스템 적용 현장인 LS메탈 장항공장(충남 서천시)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곳은 지능화된 전기안전관리 시스템을 도입, 전기재해 위험요인을 사전에 예측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관리 효율성 또한 제고하고 있는 사업장이다.

전기안전관리 시스템은 수배전반에 설치된 디지털 센서가 전기안전정보(절연상태, 발열여부 등)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이상징후를 감지하는 설비로 사고(화재, 감전, 정전 등) 위험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산업부는 최근 디지털 전환(DX)이 산업 전반으로 확대되는 추세에 따라, 전기안전 분야 또한 IT기술을 접목한 지능형 안전관리 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지난해 전기안전관리법과 시행령, 시행규칙을 개정한 바 있다.

우선 가로등‧신호등‧폐쇄회로(CC)TV 등 공공 전기설비를 대상으로 원격점검을 올해부터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다중이용시설‧주거시설 등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이를 통해 전기안전공사의 노동집약적 점검인력은 고(高)기술의 검사‧관리 인력으로 재배치하여 공공기관 운영 효율성 또한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원격점검 장치, 통신, 플랫폼 등 다방면에 걸친 기술개발과 투자를 통해 산업발전을 선도하고, 빅데이터‧인공지능(AI) 등 신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전기안전관리 체계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메일 주소를 입력해 주십시오.

(or press ESC or click the overlay)

주소 : 우)08805 서울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2040(남현동 1056-17), 대표전화 : 1899-3838
Copyright 2016 Korea Electric Engineers Association all right reserved,사업자번호:120-82-02744